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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6개월 또래 갈등을 예방하는 의사소통 놀이 사례

2 동네형 0 32 02.14 04:58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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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6개월(만 4세 8개월) 유아들은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협력하고 상호작용하는 능력이 빠르게 발달하는 시기입니다. 하지만 아직 감정 조절과 의사소통 기술이 부족하여 갈등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또래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돕는 놀이 활동이 중요합니다. 아래에서
 또래 갈등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놀이 사례를 소개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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감정 카드 놀이

목적: 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, 상대의 감정을 이해하며, 올바른 감정 표현을 연습할 수 있도록 합니다.

준비물: 다양한 감정이 표현된 그림 카드 (기쁨, 슬픔, 화남, 두려움, 실망 등)

놀이 방법:

  • 여러 감정이 표현된 그림 카드를 준비합니다.
  • 아이들이 한 장씩 카드를 뽑고, 카드에 그려진 감정을 이야기합니다.
  • 해당 감정을 경험했던 상황을 설명하고, 그때 어떤 말을 했는지 나눕니다.
  • 친구의 감정을 들으며 공감하는 연습을 합니다.

기대 효과: 감정을 이해하고 말로 표현하는 연습을 통해 또래 갈등을 줄일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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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분 나누기 인형 놀이

목적: 다양한 감정 상황에서 바람직한 의사소통 방법을 익히도록 합니다.

준비물: 손인형 또는 인형 2개

놀이 방법:

  • 선생님이 두 개의 인형을 이용해 짧은 상황극을 보여줍니다. (예: 한 인형이 다른 인형의 장난감을 빼앗는 상황)
  • 아이들은 인형이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 생각해보고, 바람직한 대화를 구성합니다.
  • 아이들이 직접 인형을 사용하여 역할극을 하면서 올바른 감정 표현 방법을 연습합니다.

기대 효과: 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또래와의 갈등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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"내 차례야!" 순서 정하기 게임

목적: 아이들이 차례를 기다리는 법과 상대방을 배려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.

준비물: 작은 공, 색깔 카드, 놀이 도구

놀이 방법:

  •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을 준비하고, 한 명씩 순서를 정하여 놉니다.
  • 순서를 정할 때는 색깔 카드나 주사위를 이용해 공정성을 유지합니다.
  • 기다리는 동안 어떤 기분인지 이야기하고, "나는 기다리는 동안 ~했어요."와 같이 자신이 한 행동을 공유하도록 합니다.

기대 효과: 차례를 기다리는 연습을 통해 갈등을 줄이고 협력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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"마법의 말" 게임

목적: 아이들이 긍정적인 말과 예의 바른 표현을 연습하도록 합니다.

준비물: 마법의 단어 카드 (예: "고마워", "미안해", "괜찮아", "도와줄까?" 등)

놀이 방법:

  • 아이들에게 마법의 단어 카드(예의 바른 표현이 적힌 카드)를 나눠줍니다.
  • 각자가 받은 마법의 말을 사용하여 친구와 대화하는 상황을 연출합니다.
  • 실제 놀이 시간에도 마법의 말을 사용하도록 독려하며 칭찬합니다.

기대 효과: 친구들과의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촉진하고, 부드러운 갈등 해결을 돕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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"우리는 친구야!" 협동 그림 그리기

목적: 협력과 소통을 통해 공동 목표를 이루는 경험을 제공합니다.

준비물: 큰 도화지, 다양한 색깔의 크레용이나 색연필

놀이 방법:

  • 두세 명이 한 조가 되어 큰 도화지에 그림을 그립니다.
  • 한 명씩 돌아가면서 색칠하거나 그림을 추가합니다.
  • 그림을 완성한 후 각자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 이야기하며 협동의 중요성을 나눕니다.

기대 효과: 협동심을 기르고 서로의 의견을 조율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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"문제 해결 챌린지" 놀이

목적: 아이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합니다.

준비물: 갈등 상황 카드 (예: "친구가 내 블록을 빼앗았어요", "친구가 나를 밀었어요" 등)

놀이 방법:

  • 아이들에게 갈등 상황이 적힌 카드를 나눠줍니다.
  • 각자 해결 방법을 생각하고,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해 봅니다.
  • 다양한 해결 방법을 시도해 보고, 가장 좋은 방법을 정리합니다.

기대 효과: 아이들이 스스로 갈등을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고,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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